::: 수은 강항선생 기념사업회 :::
> 소개 > 인사말

여러분 반갑습니다. 수은 강항선생기념사업회장 박석무입니다.

일본 주자학의 아버지로 칭송받는 수은 강항선생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어 선생의 숨결이 이제는 온라인상에서도 느껴지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수은 강항선생은 이 지역 호남이 배출한 대학자이자 나라사랑 마음이 지극한 조선시대의 충신이셨습니다.

정유재란 당시 두 아이의 죽음 앞에서도 초연해 하시고 수많은 백성들의 죽음앞에 피눈물을 흘리시며 포로로 끌려가 왜국에서 모진 고초를 당하셨지만 그곳에서 포로 신분으로 어쩔 수 없이 스승과 제자의 연을 맺은 후지와라세이카(등원성와)에게 유교를 전수해 일본의 근대화와 文藝 부흥기를 열어 줬습니다.




귀국하신 뒤에는 죄인임을 자처해 출세가 보장된 벼슬길을 마다하고 간양록과 書冊을 저술하시면서 학문과 후학 양성에만 전념한 이 시대에 본받아야 할 지성인의 표본이셨습니다.

무릇 한 사람의 스승이 되는 것도 어려운데 일본국에서 주자학의 鼻祖로 추앙받는 다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이러한 위대한 인물이 나고 자란 곳이 호남(약무호남 시무국가)이고 우리나라임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수은강항선생의 홈페이지(www.강의나라.com)가 개설되어 선생의 업적을 재발견하고 관련 연구에 박차를 가해 자라나는 후손들에게 선생이 호남지역의 훌륭한 위인으로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수은강항선생의 홈페이지(www.강의나라.com)개설을 위해 수고해 주신 영광내산서원 보존회 강재원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자리를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 03. 01